본문 바로가기

재밌는 이야기

다목적 방사광가속기란? 왜 유치해야 할까요?

반응형

 

안녕하세요

재밌는 밤톨이아빠 jk입니다.

오늘 회사에서 방사광가속기 충북오창 유치하기위해 서명운동을 하더라구요

그래서 도대체 방사광가속기가 뭔지 찾아봤습니다.

그러던차에 충청북도 공식블로그에 자세히 나와서

공유해보자 합니다.

 


 

 

다목적 방사광 가속기 구축,

충북 유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2020. 3. 31. 브리핑 -

지난 3월 27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산업지원 및 선도적 기초·원천연구 지원을 위해 1조원 규모의 「다목적 방사광 가속기 신규 구축」 부지 공모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정부는 시급성을 고려하여 금년도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완료하고 2022년도 사업착수를 목표로 전국 광역 시도 지자체를 대상으로 4월 29일까지 유치계획서 접수 및 5월 초 평가를 거쳐 5월 7일 부지를 최종 확정할 예정입니다.

충청북도는 다목적 방사광 가속기를 청주 오창지역에 구축하기 위한 유치활동을 전개 중에 있습니다.

방사광 가속기란 무엇일까요?

방사광 가속기는 기초과학 연구를 목적으로 하는 기존의 가속기와 다르게 빛의 속도로 가속한 전자에서 나오는 빛(방사광)으로 물질의 미세구조 현상을 관찰하는 '초정밀 거대 현미경' 으로, 신소재는 물론 바이오, 생명과학, 반도체, 디스플레이, 신약개발 등 대부분의 첨단산업에 필요한 최첨단 실험장비입니다.

지난해 일본의 對 한국 수출규제로 촉발된 소재 ․ 부품 ․ 장비산업의 원천기술 개발에도 꼭 필요한 시설입니다.

충청북도는 충북 미래 100년을 이끌어 갈 신성장산업의 동력이 될 방사광가속기를 유치하고자 선제적으로 노력해 오고 있습니다.

왜 충북에 유치되어야 할까요?

 

충북 오창은 접근성과 편의성에서 뛰어난 지리적 여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창은 국토의 중심부에 위치하여 충청권은 물론 수도권 ․호남권 ․ 영남서부권 ․ 강원권 등 전국 어디에서나 이용하기 가장 편리한 지역으로, 전국 어디에서나 2시간대에 접근이 가능하며 중부고속도로 서오창 IC에서 5분, KTX 오송역과 청주국제공항에서 10분 정도 거리에 위치한 편리한 교통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충북 오창은 지질학적으로도 안정된 가속기 입지의 최적지입니다.

방사광 가속기 구축에 최적의 요소인 단단한 암반지형으로 지진, 홍수 등 자연재해가 거의 없는 지역입니다.

충북 오창은 인근에 산업지원 R&D 기반이 우수한 지역입니다.

오창과학단지와 오송생명과학단지를 비롯하여 인근에 위치한 대전 대덕연구단지와 판교 테크노밸리를 중심으로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소,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한국과학기술원(KAIST), SK하이닉스연구소, 삼성전자반도체연구소, LG화학 기술연구원 등 선도적 기초 원천 연구지원 시설들이 집적되어 있어 최적의 산업 및 과학기술혁신 인프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방사광가속기 주요 활용분야인 반도체산업의 84.9%, 의약품의료기기산업의 58.4%, 화학물질산업의 63.0%가 충북을 중심으로 한 중부권과 수도권에 집적되어 있고 방사광가속기 활용도가 높은 판교 테크노밸리가 50분 거리인 바로 인근에 위치하여 활용성이 매우 높은 지역입니다.

충북에 유치되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충북에 가속기를 설치하면 지역 주력산업인 바이오의약, 반도체, 2차 전지 화학 등 관련기업이 밀집되어 있어 이용수요가 충분하고, 연구‧개발(R&D) 혁신으로 주력산업의 획기적 성장에 촉매제가 될 것으로 충북도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형 연구장비의 경우 국제협약에 따라 일정부분 외국의 연구원에게 개방하게끔 규정되어 있어 해외 연구원들이 청주국제공항을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어 청주국제공항의 위상 제고와 함께 충북이 세계적인 과학의 중심지로 도약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방사광 가속기 유치는 2020년 충북의 최대 핵심현안으로 164만 도민 여러분의 전폭적인 지지와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합니다.

우리도에서는 앞으로 방사광가속기 전문가 간담회를 통해 유치 논리를 보완하고, 방사광가속기 범도민 유치 위원회를 중심으로 다양한 홍보활동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또한 도의회 및 시군의회와 협력하고 청주상공회의소 등 경제관련 단체와 연계하는 한편 충청권 3개 시도와 힘을 모아 다목적 방사광가속기가 충북 오창에 반드시 유치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입니다.

충북에 방사광 가속기가 반드시

유치될 수 있도록 도민 여러분의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출처] 다목적 방사광 가속기 구축, 충북 오창이 최적지 입니다.|작성자 충청북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