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도움되는 상식

일본 연호, 일본 연호 레이와의 뜻은?

반응형

 

 

일본 연호 변경

 

일본 연호 발표

 

 

 

 

'19년 5월 1일 

 

일본 연호가 기존 헤이세이에서 레 이와로 변경!!

 

일본 연호가 기존 헤이세이에서 레 이와로 변경!!

 

 

 

 

...

 

 

오늘은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하지는 않지만

 

"비방하고 비판을 해도 알고는 비판을 하자"라는 철학이 있어서 

 

일본이 싫고 아베가 싫어도 그에 대한 뉴스는 꼼꼼히 찾아보곤 합니다.

 

 

그러던 중에 일본이 이번에 연호를 바꾼다고 해서  

 

관련 내용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붉은색 글씨는 필자의 의견임을 미리 말해둔다.

 

설명에 따르면 레이와의 의미는 나라 안팎의 평화가 이뤄진다는 의미로,

 

사람들이 아름답게 마음을 주고받는 가운데 문화가 태어나 자란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고 합니다

 - 개뿔 ㅎㅎㅎㅎ
 
이는 일본 역사상 248번째 연호다. 

 - 그러든지 말든지


 
일본의 연호가 바뀌게 된 이유는

 

오는 5월 1일 새 일왕 나루히토가 즉위하기 때문이다.

 

나루히토는 현재 일왕인 아키히토 일왕의 장남이다. 

 - 가족관계까지는 알 필요는 없으니 패스 아키히토

일왕은 올해 86세로 건강상의 이유로 퇴위 방침을 밝힌 바 있다.

 - 음.. 멀리 나가지 않습니다.

 

아키히토 일왕이라네요

 

..

,,

 

 

 

이건 또 다른 다른 뉴스입니다.

 

 

 

1일 일본 지바현 우라야스의 가전제품 판매장에 진열된 TV에서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이 새 연호 '레이와'를 발표하는 장면이 나오고 있다. 지바=교도 연합뉴스

 

일본의 새 연호로 선정된 ‘레이와‘에 일본 정치의 우경화를 반영한 것이라는 비판이 나왔다고 합니다.

 

새 연호가 중국 고전이 아닌 일본 고전에서 처음으로 인용된 데다,

 

레이 와에서 ‘와 ‘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연호인 쇼와(1926~1989)의 ‘와 ‘와 같은 것으로

 

아베 정부의 군국주의 회귀 움직임이 반영됐다는 분석 등이 나왔다.  

- 역시 아베답습니다.

 

아베 신조(사진) 총리는 이번 연호에 대해 일본 고대 시가집인 ‘만요슈‘ 구절에서

 

따왔다고 설명했다. 또 해당 구절을 인용해 “봄철에 화사하게 피어나는 매화처럼

 

일본인 모두가 내일의 희망과 함께 꽃을 피워 나가자는 염원을 담았다”라고 밝혔다. 

- 일본에 희망이 있다면,,, 뭐 화산 불꽃이 피어나면 좋겠네요

 

 

그러나 도쿄에 있는 템플대학교의 제프 킹스턴 교수는 CNN과 인터뷰에서

 

”아베 총리의 레이와에 대한 설명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며

 

이번 일본의 새 연호 선정은 일본 정치의 우경화를 반영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킹스턴 교수는 레이 와에서 ‘와 ‘라는 글자는 제2차 세계대전을 일으켰던

 

히로히토 일왕의 재위기의 연호인 쇼와(1926~1989)의 ‘와 ‘와 같은 것을

 

채택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더불어 그는 “일본의 과거 전쟁을 더욱 긍정적인 이야기로 승격시키려는

 

아베 정권의 노력과 일치한다”라고 분석했다.  

 

또 사상 처음으로 연호를 중국 고전이 아닌 일본 고전에서 따온 것에 대해서도

 

“보수 지지층에 대한 아베 정권의 배려”라고 해석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이 1일 오전 총리관저에서 일본의 새 연호 ''레이와''를 발표하고 있다.

일본의 인터넷 매체 블로고스(BLOGOS)는 레이와에 대해

 

”일본 국민에게 하나가 되라고 훈시하는 것이냐”며

 

”국수주의적 냄새가 풍긴다”라고 비꼬았다.

- 일본에도 정신 차린 신문사가 있나 보네요 

 

교도통신도 레이 와라는 연호에 대해

 

”아베 정부의 국수주의적 경향을 보여주는 선택”이라고 보도했다.  

 

 

한편 일본이 연호를 개정한 것은 오는 4월 30일 아키히토(85) 일왕이 퇴위하고,

 

5월 1일 나루히토(59) 왕세자가 즉위하는데 따른 것이다. 

 

 

 나루히토

 

 

 

 

현재 연호인 헤이세이는 5월1일 0시를 기해 ‘레이와‘로 변경된다.   

 

한편 일본이 연호를 제정한 것은 645년 고토쿠 일왕 재임 당시 연호인

 

‘다이카‘ 이후 이번이 248번째다.

 

일본 고전에서 연호를 인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간에는 중국 고전에서 인용해왔다.  

 

 

,,

,,

 

 

 

뭐 옆 나라 일본의 얘기니깐 참고해볼 만한 내용이고 해서

 

관련기사 퍼오기를 하였습니다.

 

 

 

가끔 보면 일본 쟤들은 왜 저러지??? 싶고..

 

자주 일본이 잘 안됐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ㅎㅎㅎ

 

이유는 정말 많아서 뭐 딱히 요약하기가 힘드네요 ㅎㅎ

 

다음번에 기회가 되면 일본의 만행에 대해 시리즈로 써봐도

 

꽤나 흥미로운 글이 될 듯한 느낌적이 느낌이 드네요 ㅎㅎ

 

 

 

오늘은 이만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